시주 일주 월주 년주
천간 癸 丙 丙 庚
지지 巳 辰 戌 辰
1.이 사주는 전체적 음양(陰陽)에는 문제가 없으나, 전반기는 모두 양으로 구성 되었다. 양은 발산하는 기능이니 전반기는 보다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삶이 될 것이다.
2.오행은 목(木; 印星)이 드러나지 않았다. 드러나지 않았다는 말은 천간, 지지에 나와 있지 않고, 지장간(地藏干; 지지에 들어있는 천간)에 암장(暗藏) 되어 있다는 말이다.
3.용신(用神)찾기
-용신은 이 사주의 중화를 위하여 꼭 필요한 오행으로, 일주(日主, 日干; 이 사주의 주인)의 길흉화복(吉凶禍福)과, 사회성(社會性)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신이다.
ⅰ)늦가을(戌月)에 태어난 병화(丙火)다.
ⅱ)먼저 이 사주의 조후(調候; 계절의 기운을 맞춤)을 보면,
①술월(戌月; 음력 9월)의 병화는 일락서산(日落西山; 태양이 서쪽으로 기운다는 뜻)이라 양기(陽氣; 병화의 빛)가 쇠락해지는 시기이고, 병화에게 술월은 12운성(運星)으로 묘지(墓地)가 되니 하늘의 중천을 지나 서산으로 기울어 태양의 양기가 약해지는 시기다.
②이러한 시기의 병화에게는 화를 저장하여 오래 가도록 하는 목(木)이 필요하고, 수보양광(水輔陽光)할 수 있는 수(水)가 필요한 법이다. 즉 화를 저장하여 소멸되지 않도록 화의 생을 오래 유지해 주는 목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쇠락한 병화의 빛을 반사하여 병화를 빛나게 하는 임수(壬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호수에 반사되는 태양의 빛을 연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고서(古書)에서도 술월의 병화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일락서산이라 그 빛이 점차 바래지는 시기이니 임수(壬水)로 수보양광하여 쇠락해지는 병화의 빛을 반사시켜 일主를 더욱 밝게 해 줘야 한다고 했다. 즉 임수가 있어야 귀격(貴格)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 사주는 목은 드러나지 않았고, 시간(時干)에 계수가 있으나 임수는 배정 자체가 없다. 병화는 계수를 좋아하지 않는다. 흑운차일(黑雲遮日; 검은 구름이 태양의 빛을 가린다는 말)하기 때문이다.
③그렇긴 해도 이 사주는 월간(月干)에 또 다른 병화가 배정되고, 시지(時支)에 사화(巳火)까지 있으니 오히려 한여름에 버금가는 열기(火氣)가 강하다. 가을 화가 너무 밝으면 크게 마르는 법이다.
④이렇게 열기가 강하면 수(水)로 열기를 조절해 주어야 하는 법이다. 화를 조절하는 것은 오직 수밖에는 없다. 따라서 물(水)이 필요하다. 즉 조후로는 수보양광용(用)이던 강한 열기의 조절용이던 수가 필요한 상황이다.
ⅲ)일主의 강약(强弱)을 보면,
①일主 병화가 시지 사화(巳火)와 월지(月支) 술토(戌土) 속의 정화(丁火)에 뿌리(통근通根한다는 말로 기가 잘 통한다는 말)를 두고 있고, 월간(月干) 비견(比肩; 일主와 같은 오행) 병화의 방조(幇助; 일主와 같은 오행의 도움)를 받고 있으나,
천간에서 관성(官星; 일主를 극하는 오행; 극은 억제하다. 깨다.) 계수(癸水)의 극제(剋制; 극함과 억제)를 받고 있고, 지지의 토들 쪽으로 설기(泄氣; 기를 빼는 것)가 심한데다
②일主가 술월(戌月)에 태어 나 실령(失令; 계절의 기운을 얻지 못함; 즉 일主가 자기와 같은 오행의 계절에 태어나지 않았다는 말)하고,
③일主의 자좌(自座; 일主가 앉은 자리 즉 일지日支를 말한다.)에 화생토(火生土)로 일主의 기를 설기하는 진토(辰土)를 두어 실지(失地; 일지의 도움을 받지 못하였다는 말)하였으니
④일主 병화가 신약(身弱; 튼튼하지 못하다는 말)하다. 그러나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천간에 비견(병화)이 있고 지지에 사화가 있으니 많이 약하지는 않다.
⑤이렇게 일主가 신약할 경우 일主와 같은 오행(火)을 써서 일主를 도와주던지(방조幇助), 일主를 도와주는 오행인 인성(木)을 써서 생조(生助; 생함과 도움) 해야 하는 법이다. 이 경우 목(木), 화(火)가 필요하게 된다.
ⅳ)이제 이 사주의 전체적 상황을 보면,
①이 사주는 화의 생(生)을 받는 토(土)가 강하다. 이해하기 쉽게 표로 나타내면
癸 (丙 丙) 庚
↓ ↓ ↘
巳→ (辰 戌 辰) , 이 되는데, 이렇게 토가 강하면 설기가 심하여 일主의 빛이 흐려지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폐단을 막기 위하여 목으로 토를 소토(疎土; 토를 성기게 하는 것)해야 한다. 즉 목이 필요하다. (↓는 상생(相生)관계를 타나낸 것이다.)
②다른 관점에서 보자. 천간에서는 시간 계수(癸水)가 병화들을 극(剋)하고 있고
지지에서는 시지 사화가 머리에 이고 있는 계수의 극을 받고 있고, 년,월, 일지(年, 月, 日支)에 배정된 세 개의 토(두개의 진토, 하나의 술토)가 화생토(火生土)로 화기(火氣)를 설기하고 있으니 이 사주는 극설(剋泄; 극과 설기)이 심하다. 이것을 이해하기 쉽게 나타내면
癸⇉ (丙 丙) 庚
⇊ ↓ ↓ ↘
巳→ (辰 戌 辰), 이 된다. ⇉는 상극(相剋)관계를 나타낸 것이고, ↓는 상생(相生)관계를 타나낸 것이며, ()는 설명의 편의상 같은 오행들을 묶은 것이다.
이 표에서 보듯이 수의 극과 토의 설기가 심하다. 극설교가(剋泄交加)가되는 것이다. 이렇게 극설교가가 되면 일主가 약하게 되므로 오직 인성(印星; 일主를 생하는 오행)으로 일主를 보(補)해야 하는 법이다. 따라서 인성인 목(木)이 필요하다.
즉 극설교가의 관점에서도 목이 필요하다.
③앞의 ①, ②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이 사주는 목이 필요한 사주다. 그러나 이 사주는 목의 배정이 없다. 정확하게 말하면 목이 드러나지 않았다. 오행이 천간 지지에 나와 있지 않으면 그 힘이 약하다. 용신은 유정(有情), 유력(有力)해야 일主의 사회성이 좋아지는 법이다. 미약한 목을 용신으로 할 수는 없는 것이다.
④이 사주는 화가 세 개, 토가 세 개가 배정되어 압도적으로 배정이 많고, 화에서 토로 빠르게 기가 흐르는 모양새다. 이럴 경우 어느 하나의 오행을 극한다고 해서 중화가 되는 것이 아니다. 화에서 토로 강하게 흘러 온 기(氣)에 순응(順應)하여 기를 빼줘야 하는 것이다. 즉 화에서 토로 강하게 흘러 온 기 흐름에 순응하여 금으로 토기를 설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ⅴ)앞에서 설명한 것을 종합하면, ①조후상으로 수가 필요하고, ②일主의 억부(抑扶; 강하면 억제하고 약하면 부양하는 것)상으로는 목, 화가 필요하며 ③전체적 상황에서는 목, 금이 필요한 것이 된다.
ⅵ)그러면 이들 중 어떤 것을 용신으로 하는가. 일반적으로 정용(定用; 용신을 정하는 것)함에 있어 억부(抑扶)보다는 조후를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이 사주는 화에서 토로 강하게 흘러 온 기를 설기하는 것이 급하다. 조후상으로 요구되는 수는 희신으로 하면 될 것이다.
ⅶ)따라서 이 사주는 금(金)을 용신으로 하고, 수(水)를 희신(喜神)으로, 목(木)를 약신(藥神)으로 하는 사주다.
ⅷ)이 사주는 금, 수가 들어오면 좋아지고, 화, 토가 들어오면 힘들어지는 사주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행운(行運)에서 금, 수가 들어오면 일이 잘 풀리며 일主의 사회성이 좋아지고 화, 토가 들어오면 그 반대라는 것이다.
ⅸ)그러면 이 사주에서 용신의 상황을 보자.
①용신은 일主와 가깝게 있어 일主를 잘 도울 수 있어야 하고(有情), 일主를 잘 도울 수 있는 힘이 있어야(有力) 좋은 법이다.
②이 사주의 천간이 癸 丙 丙 庚인데, 시간 계수가 병화들을 수극화(水剋火)로 극하는 상황이니 병화들의 극(火剋金)을 벗어난 경금이 자유스러운(살아 있는)데다가
③사주원국(四柱原局)에서 용신인 경금(庚金)이 년간(年干)에 있어 일主와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같아도 월간 비견(일主와 같은 오행) 병화의 옆에 위치하고, 월간 병화는 일主의 분신(分身)이니 일主와 첩신(貼身; 붙어 있다는 말)하여 있는 것과 같다. 따라서 유정하고,
④용신 년간 경금이 월지 술토 속의 신금(辛金), 시지 사화 속의 경금에 뿌리를 두니 힘이 있다. 즉 유력하다.
⑤이렇게 용신이 유정, 유력하면 일主의 사회성이 원활하게 된다.
ⅹ)이 사주는 인성인 목이 드러나지 않았으나, 일主 병화가 크게 약하지 않은데다가, 기 흐름도 괜찮은 구성이다. 이해하기 쉽게 원국의 기 흐름을 나타내면
癸 (丙 丙) 庚
↓ ↓ ↑
巳→ (辰 戌 辰), 이 되는데, 이 표에서 보듯이 화생토, 토생금이 잘 되는 구성이다. 즉 일主 병화와 시지 사화에서 출발한 기가 토를 거쳐 용신 경금에게 잘 이르는 것이다. 용신 경금이 기 흐름의 최종처가 되는 것이다.
기의 흐름이 이렇게 상생관계를 보이고, 용신이 기 흐름의 최종처가 되면 어지간한 흉신(기, 구신)이 들어와도 결국은 용신 경금에 이르는 것이니 용신이 강화되는 결과가 된다. 좋게 되는 것이다. 만약 예를 들어 경금이 흉신이라면 길신이 들어와도 결국은 흉신에 이르는 것이니 결과적으로 나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구조가 좋은 사주다.
ⅺ)이 사주는 월지 술토 속의 지장간 중 아무 것도 투간(透干, 透出; 지지 지장간이 천간에 나오는 것)하지 않았으니 식신격(食神格)이다. 격은 사주의 이름이다.
4.대운의 흐름
나이 86 76 66 56 46 36 26 16 6
丁 戊 己 庚 辛 壬 癸 甲 乙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水方 木方 火方 金方
ⅰ)이 사주는 초년 금방(용신운; 길운)에서 시작하여, 화방(기신운; 힘드는 운), 목방(약신운; 보통의 운)을 거쳐, 수방(희신운; 길운)으로 가는 운의 흐름이다. 방(方)은 방향을 말하는 것으로 30년을 지배하는 큰 운의 흐름이다. 기신忌神은 용신을 극하는 흉신(凶神)이고, 구신仇神은 희신을 극하는 흉신이다.
ⅱ)청-장년을 제외하고 대운의 흐름이 괜찮은 사주다.
①초년이 용신방운인데다가 천간으로도 약신(목)이 들어오니 괜찮을 것이다.
②이 사주는 6을유(乙酉)대운을 지나왔다. 을유대운 전체를 보면, 지지 유금이 천간 을목을 금극목(金剋木)으로 극하는, 절각(截脚)되어 들어 온 대운이기는 하지만 천간 을목은 약신이고 지지 유금은 용신이다. 간지가 길신이니 괜찮았을 것이다.
사주원국의 천간으로 약신 을목(乙木)이 들어오면, 년간 경금과 을경합(乙庚合)을 하여 을경합금(乙庚合金)이 되는 상황이다. 약신이 들어와서 용신과 합을 하여 용신이 되니 괜찮았을 것이고
지지로 용신 유금(酉金)이 들어오면, 지지의 기 흐름이 巳→ (辰 戌 辰)→ 대운 유금으로 기가 순행하여 용신이 강화되기도 하지만, 시지 사화와 합(合)을 하여 사유삼합금반국(巳酉三合金半局; 사유축丑이 삼합금국의 완국인데 이것은 축토가 빠져 반국半局이다. 국은 비슷한 오행끼리 모여 세력을 형성하는 것)이 되어 지지에서 금기가 강화된다. 따라서 괜찮다.
ⅲ)물론 해운(歲運)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운만으로 보면, 지금은 16갑신(甲申)대운을 지나는 중이다. 갑신대운 전체를 보면 지지 신금이 천간 갑목을 금극목(金剋木)으로 극하는, 절각되어 들어 온 대운이기는 하지만 천간 갑목은 약신이고 지지 신금은 용신이다. 간지가 길신이다.
대운은 5년씩 끊어서 보니, 지금은 갑신대운의 갑목(甲木)대운을 지나는 중이다. 갑목은 약신이다. 사주원국의 천간으로 이 갑목이 들어오면 두 가지 작용이 있다. ①앞의 용신찾기 ⅸ) ②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경금이 살아있기 때문에 경금과 갑경충(甲庚冲; 충은 충돌하자. 깨다)을 하여 갑목이 깨진다. 경금은 용신이고 갑목은 약신이니 용신과 약신의 충으로 약신이 깨지는 것이다. 그러나 천간의 충은 기(氣)의 충이니 용신은 살아있으니 괜찮다.
②천간이 癸 丙 丙 庚인데, 대운 갑목이 들어오면 천간의 기 흐름이 癸→ 대운 갑목→ 丙 丙 庚, 이 된다. 즉 수생목 목생화의 흐름이 되어 기신 병화를 강화하는 면이 있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좋지 않다.
③그러나 대운 갑목이 들어오면서 먼저 갑경충이 일어나니 괜찮을 것이다.
ⅳ)다음에 들어오는 신금(申金)대운을 보자. 원국의 지지로 용신 신금(申金)이 들어오면, 지지의 기 흐름이 巳→ (辰 戌 辰)→ 대운 신금으로 기가 순행하여 용신이 강화되기도 하지만, 시지 사화와 사신합수(巳申合水; 사화와 신금이 합을 하여 수가 되는 것)가 되어 희신 수가 강화된다. 기신과 용신이 합을 하여 희신이 되는 것이니 괜찮다. 이래나 저래나 괜찮은 대운일 것이다.
ⅴ)이 신금(申金)대운을 마지막으로 금방운이 끝나고, 26계미(癸未)대운을 시작으로 화방(火方)운이 시작된다. 화방은 기신운이다. 따라서 힘들 수 있는 방운이기는 하지만 천간으로는 수(희신), 금(용신)이 들어온다. 따라서 좋고 나쁨이 교차할 것이다.
그러나 비록 방운이 화방운이기는 하지만 지지로 화가 들어오면 앞의 용신찾기 ⅹ)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흐름이 되어 즉 화생토, 토생금의 흐름이 되어 용신 경금을 강화하는 결과가 되니 괜찮을 것이다.
ⅵ)56경진(庚辰)대운부터 시작되는 목방운을 보면, 목방은 약신방운인데다가 원국의 지지로 목이 들어오면 지지의 기 흐름이 대운에서 들어 온 목→ 巳→ (辰 戌 辰)→경금, 이 되어 기가 순행하니 괜찮을 것이고,
천간으로는 구신 토(己, 戊土)가 들어오는데, 이 토들이 들어오면 토극수로 시간 희신 계수를 극하는 면이 있기는 하지만 癸 丙 丙→ 대운 기, 무토→ 庚, 의 흐름이 되어 용신을 강화하는 면이 있다. 따라서 비록 천간으로 구신들이 들어온다고 해도 크게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
ⅶ)금년은 정유(丁酉)년이다. 천간 정화가 지지 유금을 극하며 들어 온 해운이다. 즉 개두(蓋頭)되어 들어온 해운이다. 용신 유금(酉金)이 약화되어 들어오는 운이다.
천간으로 기신 정화가 들어오면 년간 용신 경금을 화극금으로 극하기보다는 먼저 시간 계수와 정계충(丁癸冲)을 하여 깨진다. 그러나 천간에 이미 병화 두 개가 있는데 다시 정화가 들어오면 화가 세 개가 되니 화염수작(火炎水灼) 즉 화기가 강하게 되어 물이 마를 염려가 있다.
지지로 유금이 들어오면 앞의 대운 설명 ⅱ) ②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지지에서 용신 금기가 강해진다. 따라서 괜찮다.
이렇게 되면 천간에서 희신이 상(傷)할 염려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괜찮은 해가 될 것이다.
5.일主
ⅰ)일主 병화는 체면과 예의를 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을 공경할 줄 알고 겸손하다. 성격은 명랑하고 낙천적이며 화려한 것을 좋아하는 면이 있다. 그리고 판단력이 빠르며 자부심이 많다. 모방을 싫어하며 개성을 중시하나 태양처럼 강렬하고 저돌적인 공격성이 있어 한번 성질나면 무서운 면이 있고 성질이 급하고 참을성이 부족한 면이 있다.
ⅱ)일柱 병진(丙辰)은 진토가 식신(食神)이라 솔직하면서도 성질이 급해 행동이 앞서는 기질이고 이상(理想)이 큰 사람이다. 일主 병화의 기가 빠르게 진토 쪽으로 흐르니 자기 속내를 숨김없이 밖으로 드러내는 면이 있고 승부욕이 강하며 한 가지 부분에 꾸준하고 성실하게 천착(穿鑿)하는 면이 강하다. 말보다는 행동이 앞서니 경박하게 보일 수 있고 실수를 하는 경향이 있다. 이 부분은 유의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ⅲ)년柱가 경진(庚辰)으로 모든 사람을 제압한다는 괴강살(魁罡殺)이고, 월柱가 병술(丙戌)로 백호살(白虎殺)이다. 이 살이 월柱에 있으니 그 작용력이 있다. 이 살이 있으면 고집이 세고 다른 사람에게 지배당하기 싫어한다. 남이 자신을 믿고 인정해 주는 것을 좋아하며 명예 지향적이다. 병화의 저돌성과 괴강, 백호살이 작용하면 다른 사람을 억압하고 무시할 수 있으니 유의할 일이다.
이 살들이 인생의 전반기인 년, 월柱에 집중 되어 있으니 인생의 후반기가 되면 나아 질 것이지만, 이 살들은 겉으로는 과감하고 활발한 양상을 띠지만 속으로는 자애심이 적고 냉정한 편이다. 그러나 추진력이 있고, 배짱이 있다. 따라서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살이 강해 일반인에 비하여 사건사고가 많을 수 있으니 조심할 필요가 있다.
6.진로(進路)
-‘미술.. 디자인.. 디자인이 잘 맞을지 감각이 있는지..어떤 분야의 디자인이 좋을지..’하다고 했다. 하나하나 살펴 가 보자.
-먼저 재성(財星; 金)은 공감감각이고 식상은 이 공간감각을 돕는, 만들어내는 기능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읽으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이다.
ⅰ)식상(식신食神 상관傷官의 줄임말)
①이 사주에서 식상은 토(土)다.
②천간에 투간(透干)되지는 않았지만, 년, 월, 일지에 토들이 배정되었고, 시지 사화 속에 무토(戊土)가 있다. 즉 네 개 지지 모두에 토를 깔고 있다.
癸 丙 丙 庚
巳(戊土) 辰 戌 辰 상당히 많은 배정이다.
③그런데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간지의 화들이 화생토(火生土)로 이들 토들을 생하고 있다.
癸 (丙 丙) 庚
↓ ↓ ↘
巳→ 辰 戌 辰 , 따라서 토들이 강한 구성이다.
게다가 무토(戊土) 사령(司令)이다. 사령이란 일主가 태어난 날이 월지 술토(戌土)의 지장간(地藏干) 중 무토가 지배할 때란 뜻이다. 이 무토가 월지 술토을 얻었으니(사령신이 술토와 같은 오행이니) 무토가 ‘득령(得令; 계절의 기운을 얻음)한 당왕신(當旺神)이 되어 기운이 강하다는 말이다.
④이 사주는 인성인 목이 드러나지 않았다. 원래 인성(木)은 식상(土)을 극하는 기능이다. 인성이 강하면 식상은 맥을 추기 어렵다. 그러나 이 사주는 목이 나와 있지 않으니 토들이 목의 통제를 받지 않는다. 토는 강한데 목이 없어 통제를 하지 못하니 오히려 토의 역기능이 우려 될 정도다.
⑤배정된 토들이 상관은 없고 모두 식신(食神)이다. 식신은 한 가지 부분에 천착(穿鑿)하는 기능으로 전문성(專門性)이다. 따라서 전문성이 강한 구성이니 전문직에 종사하게 될 것이다. 이 말은 전문성을 활용한 직업이 좋다는 말이다.
⑥식신도 많으면 상관성을 띄는 법이다. 따라서 강한 식신이 상관기질로 발현되는 구성이다. 상관기질이 매우 강할 것이다. 상관이 강하면 ⓐ사고체계(思考體系)가 진보적이고 혁신적이며 ⓑ창의력이 강하고 ⓓ상관은 일主 병화가 외부로 드러내는 자기표현이니 발표력, 표현력이 강하고 ⓒ자기과시 욕구가 강하고 ⓓ융통성이 좋고, 대인관계에서는 소통능력이 좋다.
따라서 이 사주는 이 기능이 좋다. 혁신적인 발상이 강하고, 창의력이 좋다는 것이다.
⑦이러한 식신의 상황을 이해하고 재성을 보자.
ⅱ)재성(財星, 재물)
①이 사주에서 재성은 금(金)이다.
②년간에 경금(庚金)이 투간 되어 있고, 월지 술토 속에 신금(辛金), 시지 사화 속에 경금이 있다.
③천간에서 시간 계수가 월, 일간의 병화들을 화극금으로 극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경금이 자유로운데다가, 년간 경금이 월지 술토 속의 신금(辛金), 시지 사화 속의 경금에 뿌리를 두니 힘도 있다. 이 말은 재성이 유력하게 기능한다는 말이다.
④앞에서 설명한 식신들이 재성인 경금을 잘 생하는 구성이다. 이해하기 쉽게 표로 나타내면
癸 (丙 丙) 庚
↑
巳 (辰 戌 辰) , 이 되는데, 앞의 표와 연결하여 보면 화들의 생을 잘 받는 토들이 재성인 년간 경금을 잘 생하고 있다. 특히 년柱가 경진(庚辰)으로 재성과 식신이 동주(同柱; 같은 기둥에 있다는 말)하여 생하고 있다. 식신과 재성이 아주 유기적이다. 즉 식신생재(食神生財; 식신이 재물을 잘 만들어 낸다는 말)가 잘 되는 구성이다.
⑤재성은 공간감각이고 공간활용능력이며 응용력이다.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사주 구성상 재성인 경금이 일主와 비견(재성을 통제하는 화들)의 통제에서 비켜있는 구성이라 상(傷)하지 않고, 강한 식신의 생을 잘 받고 있으니 일主의 공간감각과 공간활용능력, 응용력이 좋을 것이다.
⑥공간 활용분야는 건축, 미술, 조각 등 많다. 물론 디자인도 해당 된다. 사주의 구성이 이러하니 일主가 디자인 쪽으로 진로를 잡은 것일 것이다. ‘디자인이 잘 맞을지 감각이 있는지..’물었는데, 일主와 잘 맞을 것이다. 진로의 선택은 잘 했다고 할 수 있다.
⑦‘어떤 분야의 디자인이 좋을지..’하다고 했다. 디자인을 넓은 범위 분류하면 시각, 공업, 환경디자인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이 사주에서 재성은 금(金)이다. 즉 금속이다. 또 이 사주에서 금은 용신이다. 따라서 아무래도 금속과 관련한 다자인 분야(공업분야) 즉 금속(자동차 등), 유리, 돌 등과 관련된 분야가 좋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 한정할 필요는 없고 금속과 관련이 있는 분야면 될 것이다.
직업도 마찬가지지만 전공(專工)도 사주에서 강한 기운을 따라가는 것이 좋다. 이 사주에서 화의 기운이 약하지 않다. 따라서 화(빛)와 관련된 시각디자인 쪽도 괜찮을 것이다.
⑧이 사주는 원국에서 목이 드러나지 않았다. 따라서 약하다. 목은 인성(印星)이다. 인성은 학습기능이고 정보(지식)을 받아들이는 기능이다. 이 기능이 드러나지 않았으니 아무래도 이 기능이 약하다. 그러나 지금 지나고 있는 대운이 갑목(甲木)대운이다. 인성대운이다. 대운 갑목이 들어오면 년지 진토 속의 을목(乙木), 일지 진토 속의 을목에 뿌리를 두니 힘이 있다. 인성(학습기능)이 활성화되는 시기다.
또 지금 지나고 있는 방운이 금방(金方)으로 재성방운이다. 따라서 공간감각이 좋아지는 시기다. 즉 갑목 대운의 시기는 공간감각, 공간활용능력과 정보수용능력(학습능력)이 함께 좋아 지는 시기다. 따라서 선배들의 작품들을 보고 수용하는 혹은 따라하는 모방성이 좋은 시기다. 잘 배우고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갑목 대운은 20세까지다. 게다가 갑목은 약신이고 금방은 용신방운이다. 입시와 관련하여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⑨참고로 하나 더 덧붙여 설명하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이 사주는 토가 강하고 토가 재물을 만들어 내는 구조다. 따라서 부동산학 쪽으로 공부하여 활용하는 것도 좋아 보인다.
사주 문의 kjb4117@naver.com
'의뢰인사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읽기]미월의 병화 건명(1) (0) | 2020.10.04 |
---|---|
[사주읽기]오월의 경금 곤명 (0) | 2020.10.03 |
[사주풀이] 신월의 계수 곤명 (0) | 2020.09.30 |
[사주풀이] 축월의 기토 곤명 (0) | 2020.09.30 |
[사주풀이] 오월의 을목 곤명 (0) | 2020.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