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주 일주 월주 년주
천간 丁 庚 庚 癸
지지 亥 午 申 酉
1.이 사주는 전체적 음양(陰陽)에는 문제가 없다.
2.오행은 목(財星), 토(印星)가 드러나지 않았다.
3.용신(用神)찾기
ⅰ)초가을(申月)에 태어난 경금(庚金)이다.
ⅱ)먼저 일主의 강약(强弱)을 보면
①천간에서 요충(遙冲)이기는 하지만, 년간 계수가 시간 정화를 정계충으로 충극하게 되면 시간 정화의 불이 꺼지게 되니 천간의 경금들이 동(動)하는데다
②일主가 자기의 계절인 신월에 태어나 득령(得令)하고
③비록 일지(日支)에 정관(正官) 오화(午火)를 두었으나
④월간에 비견 경금이 투간 되어 있고, 년지에 유금(酉金), 월지에 신금(申金)이 배정되어, 신유금방합국(申酉金方合局)이 되니
⑤이 사주는 금이 아주 강하고, 따라서 일主가 신강(身强)하다.
ⅲ)①신월의 경금은 자기 계절을 만난 금이라 강한데다, 이렇게 주변 비겁(比劫)의 방조(幇助)가 왕(旺)하니, 오로지 정화(丁火)를 써서 제련(製練)해야 하는 법이다. 원석인 경금은 오직 정화만이 단련할 수 있는 것이다.
②또한 이 정화를 도와주는 갑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야 벽갑인정(화) 劈甲引丁(火)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경금을 제련하는데 필요한 불을 때기 위하여 땔감으로 갑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③이렇게 되면 이 사주는 화용신, 목희신이 된다.
ⅳ)그런데 이 사주의 사주원국을 보면
火 庚 庚 水
水 火 申 酉 가 되어 천간 지지로 용신 화가 수에 의하여 수극화로 극을 당하는 상황이다. 즉 용신이 힘을 쓰지 못하는 상황의 사주 구성이 되고 있다.
①만약 일主가 신금(辛金)이라면, 신금이 비록 자기 계절인 신월(申月)에 태어나고, 또 다른 금들의 방조를 받아 신강하다고 하더라도, 신금은 연금(軟金)이기 때문에 녹을 염려가 있어, 화를 용신으로 하지 않고, 임수(壬水)를 용신으로 하는 법이다. 계수(癸水)는 불세금(不洗金)하므로 임수를 쓰는 것이다. 임, 계수는 같은 수라고 해도 임수는 진신(眞神)이고, 계수는 가신(假神)이 되는 것이다. 진, 가신은 발복(發福)의 차이가 있다.
②또 만약 이 사주에서 화가 강하다면 아무리 금이 강하다고 해도 용금(熔金)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수를 용신으로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사주는 천간에 정화 하나, 지지에 오화 하나가 있어 용금을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
③즉 이 사주는 사주원국의 상황이 수를 용신으로 할 상황은 아니라는 것이고,
④일主 경금에게 진신이 되는 정화(경금은 병화는 두려워하지 않는다.)가 시간에 떡하니 자리 잡고 존재감을 드러내고, 일지에 근(根)을 두고 있어 유력하니, 이 정화 외에 달리 용신으로 생각할 오행이 없다.
ⅴ)따라서 이 사주는 화(火)를 용신으로 하고, 목(木)을 희신(喜神), 토(土)를 약신藥神)으로 하는 사주다.
ⅵ)①용신은 일主와 가깝게 있어 일主를 잘 도울 수 있어야 하고(有情), 일主를 잘 도울 수 있는 힘이 있어야(有力) 좋은 사주다. 그래야 일主에게 힘이 잘 되어, 일主의 사회성이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사주는 시간에 정화가 배정되어 일主와 첩신하여 있고, 일지에 오화를 두었으니 유력, 유정하다.
②이 사주의 구성을 보면, 천간이 수1 금2 화1로 구성되었고, 지지 또한 같다. 천간과 지지의 구성이 같다. 목, 토는 생략되었다. 오행의 구성에 편중이 있는데, 천간과 지지의 구성이 이럴 경우 사주가 좋으면 많이 좋고 나쁘면 많이 나쁜 경우가 많다. 사주가 편중이 심하면 모든 면에서 두루 원만하기 힘들다.
③앞에서 이 사주는 목, 토가 드러나지 않았다고 했다. 드러나지 않았으니 그 힘이 약하다. 목은 희신이고, 토는 약신이다. 이 두 오행이 약하다는 것은 용신이 제대로 힘을 쓸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④목(희신)은 구신인 금에서 시작하여 기신 수를 거쳐 오는 강한 기운을 설기하여 용신에게 전하는 전령의 역할이요, 토(약신)는 금의 강한 기운이 이르는 기신 수를 잡는 호위 역할인데, 이 두 기능이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음으로써 용신이 거의 알몸 상태가 되는 것이다.
원래 관성(화)은 재성(목)과 인성(토)를 대동하여야 힘을 쓸 수 있는 것이다. 재성은 식상의 기운을 설기하여 관을 생하고, 인성은 식상이 관성을 상하게 하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이다.
⑤해수 속의 갑목도 물속의 목이라 제 기능을 잘 할 수 없는 목이다. 따라서 원국 자체에서는 벽갑인화도 어렵다.
ⅶ)이 사주는 월지가 비견이니 건록격(建祿格)이다.
4.대운의 흐름
나이 83 73 63 53 43 33 23 13 3
辛 壬 癸 甲 乙 丙 丁 戊 己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水方 木方 火方
ⅰ)이 사주는 초년 화방(용신운; 길운)에서 시작하여, 목방(희신운; 길운)을 거쳐, 수방(기신운; 힘드는 운)으로 가는 운의 흐름이다.
ⅱ)말년운을 제외하고 흐름이 괜찮은 사주다.
①초년에 용신방운이 들어왔으니, 별 어려움 없이 좋은 집안에서 편하게 성장했을 것이다. 미토(未土)대운 임오(壬午)년에 유학을 갔다고 했는데, 대운 미토가 들어오면서 지지의 기신 해수를 제대로 극하고, 미토는 조토(燥土)이기 때문에 설화생금(泄火生金) 기능이 없어, 午→대운 미토→ (申 酉), 의 흐름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기신 해수만 상(傷)하게 되고, 해운 천간으로 임수라는 큰물이 들어오면서 유학을 가게 되었을 것이다.
②2012년은 오화대운 임진(壬辰)년이다. 진토는 물의 창고이니 간지로 물이 들어오는 해다. 천간으로 임수가 들어오면 정화와 합을 하여 목(정임합목)이 되는데, 이 합신 목이 경금에게 금극목으로 깨지니 좋지 않고, 지지로 진토가 들어오면 지지의 기 흐름이 午→ 해운 진토→ (申 酉)이 되어 구신 금이 강화되는 해다. 따라서 그러한 결과가 되었을 것이다.
지난 일을 살피는 것은 이쯤에서 그치고
ⅲ)물론 해운(歲運)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운만으로 보면,
①지금은 화방의 23정사(丁巳)대운을 지나고 있다. 정사대운 전체를 보면, 정사는 간여지동(干與支同)이라 간지로 용신이 들어오는 대운이다.
②지금은 정화(丁火)대운을 지나는 중이다. 천간으로 용신 정화가 들어오면, 경금의 생을 받은 계수에게 정계충을 하여 용신 정화가 깨어지니 좋지 않다. 아무리 화방운이라고 해도 용신이 들어와서 깨어지는 운은 힘들 수 있다. 조심할 필요가 있다.
③지지로 사화(巳火)대운이 들어오면, 시지 해수와 사해충이 되고, 년지 유금과는 사유합금반국(巳酉合金半局)이 되고, 월지 신금과는 사신합수(巳申合水)가 된다. 합이 먼저이니 사해충은 보류된다고 해도 합금(合金), 합수(合水)가 되니, 용신이 들어와서 구신과 합을 하여 기, 신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아주 좋지 않다. 이렇게 용신이 무정(無情)하게 되면 힘들 수 있다. 조심할 필요가 있다.
5.자격시험
-‘2016. 8월 *대 진학을 위한 자격시험 응시예정’이라고 한다. 현 시점에서 의뢰인에게 가장 중요한 시험일 것이다. 이 시험과 관련하여 집중 분석해 보기로 한다.
ⅰ)먼저 해운을 보자.
①금년은 병신(丙申)년이다.
천간 병화가 지지 신금을 화극금으로 극하며 들어오는 해다. 즉 개두(蓋頭)되어 들어오는 운으로, 구신 신금(申金)이 약화되어 들어 온 해운이다. 대운은 정화다.
원국의 천간으로 대운 정화, 해운 병화가 들어오면, 천간에 3개의 화가 모인다. 쉽게 설명하자면, 丁 庚 庚 癸 천간 원국이 丁 庚 庚 癸+ 대운 정화+ 해운 병화, 가 된다. 이것을 다시 표시하면 庚 庚 癸 丁+ 대운 정화+ 해운 병화, 가 된다.
이렇게 강한 화기가 두 개의 경금의 생을 받는 계수라 할지라도 이기지 못할 이유가 없다. 계수는 임수와 달리 이슬 같은 수다. 상모작용(相侮作用)이 일어나는 것이다. 상모작용이란 억제하는 기운보다 억제 당하는 기운이 아주 강할 경우 억제하는 오행이 오히려 당하는 작용을 말한다.
천간에서 이렇게 상모작용이 일어나면 오히려 계수의 물이 증발해 버리니, 계수라는 보호막을 잃어버린 구신 경금들은 전혀 힘을 쓰지 못하고 극 당하게 된다. 천간이 온통 불바다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지지에서도 동조화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원래 지지로 구신 신금(申金)이 들어오면, 일지 오화가 시지 해수에 의해 극 당한 상태이기 때문에, 온전한 생태로 들어오게 되어, 지지의 금기가 강해지게 되나,
천간의 영향으로 해수가 움직이지 못하면, 일지 오화가 지지의 신, 유금을 극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좋다. 천간 지지가 모두 좋게 되는 것이다.
②내년을 보자. 내년은 정유(丁酉)년이다. 병신년과 같이 개두(蓋頭)되어 들어오는 해운이다. 대운은 정화다.
이 정유년도 병신년과 변화가 같다. 따라서 좋다.
③내후년은 무술(戊戌)년이다. 대운은 정화다. 무술년은 간지가 모두 조토(燥土)다. 약신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 토들이다.
천간으로 무토가 들어오면, 년간 계수와 합을 하여 용신 화로 변(戊癸合火)하고, 이렇게 계수가 기반 되면 정화가 금들을 극하니, 좋고
지지로 술토가 들어오면 방해를 받지 않고(지지에 목이 없다는 말) 시지 해수를 극상(剋傷)하니 좋다.
즉 천간 지지에서 기신이 상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아주 좋다.
무술은 간지가 토로, 이 사주에서 부족한 인성(印星)이다. 암장만 되어 때를 기다리던 인성이 투간 되어 활성화되는 해다. 인성은 학업면에서는 수용능력이고 문서(文書)운이다. 즉 학업면에서 성취가 있을 것이고, 문서운이니 합격증을 의미할 수도 있을 것이다.
④이후 3년간의 해운은 수방(기신)으로 흐른다.
⑤위에서 읽어 보았듯이 올해 포함하여 3년간은 용신이 활성화 되는 좋은 운이다. 이 말은 만약 올해에 잘되지 않더라도 쉽게 포기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다만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삼년 내에 승부를 봐야 할 것이다.
ⅱ)인성과 관성
①인성은 학습기(學習期)에는 학습능력(學習能力)을 나타내고, 성장 후에는 정보 수집능력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인성의 잘 발달 되어 있고 일主와유정할 경우 학습능력이 좋고 공부를 잘하게 된다. 받아들이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②관성은 학습기에는 일主가 주변의 이목을 느끼게 하고, 학생으로서의 궤도를 벗어나지 않도록 통제하는 기능이다. 학생으로서의 본분을 지키도록 통제하며, 일主의 엉덩이를 무겁게 하여 공부에 전념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관성이 좋고 일主와 유정하면 공부하는 어려움을 잘 이겨내고 공부를 열심히 잘하게 된다.
③이 사주는 관성은 용신이고, 인성은 약신이니, 두 기능 모두 일主를 도와주는 기능이고 일主에게 필요한 기능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인성이 드러나지 않았다. 어쩌면 관성의 영향으로 열심히 공부를 하지만 성취도는 높지 않을 수도 있다.
④일지 오화의 지장간이 병 기 정(丙 己 丁)인데, 병화는 편관으로 관성, 기토는 정인으로 인성(印星), 정화는 정관으로 관성이다. 병, 정화가 기토와 상생(相生)을 하고 있다. 인성은 문서이고, 관성은 관서(官署)다. 즉 관공서와 문서를 의미하니 합격증을 의미할 수 있다.
ⅲ)앞에서 읽어 본 것과 같이 해운도 괜찮고, 월운을 보면 시험을 보는 8월은 병신(丙申)월이다. 천간으로 용신이 들어온다. 문제는 실력일 것이다. 실력이 갖춰져 있다면 기대해도 좋은 운이다. 또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올해 합격하면 다행일 것이지만 만에 하나 실패하더라도 실망하여 쉽게 포기할 일은 아니다.
ⅳ)이 사주는 이 시험이 중요성이 있는 이유가, 이 사주는 재성(財星)이 드러나지 않아 약하다. 반면 일主의 강한 기가 식상을 잘 생하고 있는 구성이다. 식상은 재물을 만들어 수단이고 방법이고 창의적 재물 생산능력이고 경제적 감각인데, 재물이 나타나 있지 않음으로 해서(갑목이 재물인데 물속의 목이라 효용성이 없다고 봐야한다.), 이 식상의 쓰임새가 없어지는 것이다. 물론 33대운부터 대운이 목(재성)방으로 흐르니 그렇지는 않을 것이지만 시험에 합격하면 재성이 약한 것을 커버할 수 있기 때문이다.
ⅴ)시지 해수가 식신(食神)이다. 식신은 선대의 유산(遺産)이고, 전문성(專門性, 專門職)이다. 약사가 사주에 없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ⅵ)자격시험 후 서울대, 중대, 경희대 중 원서를 제출한다고 했다. 이들 대학과 일主의 상관(相關)을 읽어 보자.
①서울대는 화자(火字), 수자(水字) 대학, ②중앙대는 토자(土字), ③경희대는 목, 화자(木, 火字), 대학이다.
이 사주에서 목, 화가 희, 용신이고, 토가 약신이다. 따라서 경희대가 좋아 보이고, 다음이 중앙대, 서울대 순이다.
6.일主
ⅰ)일主 즉 이 사주의 주인은 경금(庚金)이다.
ⅱ)경금은 가공되지 않은 원석(原石)이다. 정화만이 경금을 다스릴 수 있으며, 병화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만큼 단단하여, 고집불통이나 맺고 끊음이 확실한 반면 천진난만하고 순수하다. 자기 절제를 잘 할 수 있고, 자기 주장 역시 확실하다. 한번 마음먹으면 끝장을 보는 성격의 소유자다. 이 사주는 천간에 경쟁자인 또 다른 경금(비견)이 있어 이러한 성격이 더 두드러질 수 있다.
ⅲ)경오(庚午) 일柱는 일지 오화가 제련하므로 강한 성품이 온화해지는 면이 있으나, 여전히 주관이 강하고 주장이 강하다. 자존심이 강하며 자존심을 다치면 마음의 정리 또한 잘하는 일主다.
7.재성(財星; 재물)
ⅰ)이 사주에서 재물은 목(木)이다.
ⅱ)천간 지지에 현출(見出)되지 않았고, 사주 전체를 통하여 오로지 시지해수 속의 갑목 하나뿐이다. 이 갑목도 물속의 목이라 단독으로 제 기능을 하기는 무리가 있다. 힘이 약할 수밖에 없다. 재물이 약한 사주다.
ⅲ)반면에 나(일主)와 재물을 나누어 가져야 할 비겁(比劫)은 우굴우굴하다. 마치 도둑들이 내 재산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모양이다. 이런 구성의 사주는 운에서 재물이 들어오면 재물을 서로 차지하려는 비겁들로 난리가 나는 것이다(群劫爭財). 재물에 욕심 부리면 안 되는 사주다. 재물에 관한한 안분락도(安分樂道)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사고가 생긴다.
ⅳ)이 사주는 재성과 관련해서는, 관성(官星; 火)운이 와서 비겁을 억제하는 운이 가장 좋고, 다음이 비겁을 설기하는 식상운이 좋다. 이들 운이 와야 재물을 지킬 수 있는 것이다. 이 사주는 현재 관성운을 지나고 있고, 말년이 되어야 식상운이 들어온다.
ⅴ)다음 대운이 목방운으로 재성운이다. 외로이 물속에 잠겨 있던 갑목이 이제 제 시기가 오는 것이다. 재성이 힘을 받는 것이다. 특히 43을묘(乙卯), 53갑인(甲寅)대운 20년 동안은 간지로 강한 재성이 들어온다. 이 시기 많은 재물이 들어 올 것이다. 재성이 약한 이 사주에서 인생의 황금기에 재성운이 들어오니 다행이기는 하지만 앞에서 설명한 것을 참고할 일이디.
ⅵ)이 사주에서 재물은 희신이다. 일主에게 선기능(善機能)을 할 것이고, 일主를 해치지는 않을 것이다.
7.배우자
ⅰ)남자 사주에서 배우자는 재성(財星)이다. 이 사주에서는 목(木)이다.
ⅱ)이 사주에서 여자라고는, 사주 전체를 통하여 오로지 시지 해수 속의 갑목 하나뿐이다. 그래도 이 하나라도 있는 것이 좋다. 만약 사주원국에 배우자가 없어 운에 기댈 경우, 그 운이 지나가면 그 운을 따라 가버릴(없어 질) 우려가 있다.
또, 물론 원국에 배우자가 없을 경우 다른 오행을 배우자로 하게 된다. 그러나 그럴 경우 배우자의 격이 떨어지는 것이다. 귀중히 여길 여자다.
ⅲ)선택의 여지없이 이 갑목이 배우자가 된다.
ⅳ)사주원국으로 돌아가 보자.
丁 庚 ∥ 庚 癸
亥(갑) 午 ∥ 申 酉 ∥표시는 인생의 전, 후반기를 표시한 것이다.
원국에서 알 수 있듯이 전반기는 모두 비겁과 상관 하나가 있다. 여자가 들어 올 여지가 없다.
이 물속에서 님을 기다리고 있는 여자는 일柱 건너에 있다. 그리고 강한 일主가 아래 옆의 정화의 단련을 받아 부드러워 질 때쯤 갑목이라는 여자가 들어오는 모양새다. 결혼이 좀 늦을 것이라는 말이다. 결혼을 빨리하게 되면 그 여자는 이 사주에 있는 갑목이 아니다. 운을 따라 들어 온 여자일 가능성이 크다.
ⅴ)갑목은 일主와 음양이 같은 양이다. 같은 양이니 껄끄러울 수 있는 여자다. 남녀는 음양이 다른 것이 좋다. 입안의 혀 같은 여자가 아닐 수 있다는 것이다.
ⅴ)그러나 배우자인 목은 이 사주에서 희신이다. 일主에게 선기능(善機能)을 할 것이다. 배우자 복 좋은 사주다.
ⅵ)이 사주에서 갑목이 배우자이니 가능하면 여자의 일主가 갑목인 여자가 좋다.
8.관성(官星; 職場)
ⅰ)이 사주에서 관성은 화(火)다.
ⅱ)시간에 정화(정관)가 있고, 일지에 오화(정관)이 있다. 그리고 지금은 32세까지인 화방(관성)대운을 지나고 있다.
ⅲ)원국의 관성은 인생의 후반기에 집중 배정된 모양이다. 그러나 관성방운에 있기 때문에 원국의 모양새에 매일 필요는 없다.
ⅳ)앞에서 이 사주는 재성이 약하다고 했다. 반면에 이 사주에서 관성은 일主와 첩신하여 있어 유정하고, 시간과 일지에 있어 상호 가깝게 있으면서 통기(通氣; 通根, 透干)하니 유력하다.
ⅴ)비록 천간 지지에 인성(印星)이 나와 있지 않아 직장에서의 성장이 염려 될 수도 있으나(관인상생이 안 된다는 말), 이 사주는 일主가 신강하니 인성의 도움이 필요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일지 오화의 지장간이 병 기 정(丙 己 丁)인데 병, 정은 관성이고 기토는 인성(정인)이다. 관인이 잘 상생하고 있다. 염려할 일 아니다.
ⅵ)이 사주에서 관성은 용신이다. 용신이니 일主에게 선기능을 할 것이고 일主를 잘 보필 할 것이다.
9.건강
ⅰ)사주원국에서 정계충이 있어, 화가 공격을 당하게 되니, 화가 관장하는 심장, 소장, 고혈압, 편두질환을 조심해야 하고
ⅱ)오행은 많으면 너무 강해져서 좋지 않고, 너무 적거나 없으면 약해서 좋지 않다. 많은 것은 금이니 금이 관장하는 폐, 호흡, 대장 근골(근육, 뼈)질환을 조심할 필요가 있고
ⅲ)적은 것은 목, 토이니 간장, 담과 신경 질환(木), 비장, 위장, 피부 당뇨질환(土)을 조심할 필요가 있다.
사주 의뢰 : kjb411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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