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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뢰인사주

[사주풀이] 인월의 기토 건명

          시주 일주 월주 년주

  천간   丁   庚   癸   戊

  지지   亥   寅   亥   辰

 

 

1.이 사주는 음양(陰陽)이 고르다.

 

2.오행(五行)도 모두 배정되었다.

 

3.용신(用神) 찾기

  -용신(用神)이란 이 사주의 중화를 위해 꼭 필요한 신으로, 일주(日主, 日干; 이 사주의 주인)의 길흉화복(吉凶禍福)과 사회성(社會性)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신이다.

 

  -사주에 호기심도 있..글자 간 관계나 이치를 상세하게 읽어주시면 감사..‘라고 했다. 하나하나 읽어보자.

 

  ⅰ)亥月(초겨울)에 태어난 경금(庚金)이다.

 

  ⅱ)이 사주의 조후(調候; 계절의 기운을 맞춤)를 보면,

   ①亥水의 괘상(卦象)은 곤위지(坤爲地)다. 상괘(上卦)도 지(地)이고 하괘(下卦)도 地이다. 천지(天地)가 음효(陰爻)로만 되어 있어 모든 활동을 중지하고 봄을 맞을 준비를 하는 시기이다.

 

   ②일主 경금(庚金)이 한습(寒濕; 차갑고 습한)하고 차가워 모든 것을 죽이는 숙살의 기(肅殺之氣; 가을 기운)인 경금인데다

 

   ③천간에서는 혹한(酷寒)의 기(氣)인 계수(癸水)가 월간(月干)에 투간(透干, 透出; 지지, 지장간이 천간에 나오는 것)되고, 해월(亥月)인데다가 시지(時支)에 또 다른 해수가 배정되어 추위를 더하고 있으니, 이 사주는 천지가 얼어붙을 만큼 한습하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사주를 덥혀주는 것이 필요하다.

     丁   金   水   戊

    水    寅      辰

 

   ④즉 물상(物象)면으로 보면 해월의 경금에 천간 계수 하나만 있어도 한습한데 시지의 해수까지 가세하니 한습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주를 따뜻하게 덥혀 줄 화(火)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고서(古書)에서도 해월의 경금은 병화(丙火)로 조후하고, 정화(丁火)로 강한 원석(原石)인 일主 경금을 연금(煉金)하면 길(吉)하다고 하고, 지지에 인목(寅木)이 있으면 상격(上格)이라고 했다. 특히 이 사주와 같이 금수상관격(金水傷官格; 금이 일主이고 수가 상관이 되는 격)에 화가 없으면 발복(發福)이 어렵다고 했다. 즉 병화와 정화가 모두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사주는 시간(時干)에 정화(丁火)가 배정되고 일지(日支) 인목 속에 병화(丙火)가 있으니, 앞의 고서에서 설명한 조건에 부합한다. 즉 일지 인목 속의 병화로 조후하고(차가운 사주를 덥혀주고), 시간 정화로 일主 경금을 단련(鍛鍊)할 수 있다는 것이다.

 

  ⅲ)일主의 강약(强弱)을 보면

   ①년柱 인성(印星) 무진(戊辰)이 토생금(土生金)으로 일主 경금을 생조(生助; 생하여 돕는 것)하고 있으나, 첩신(貼身; 붙어 있다는 말)해 있는 시간 정화로부터 화극금(火剋金)으로 극(剋; 억제하다. 깨다)을 받고 있고

 

   ②일主가 해월에 태어 나 실령(失令; 계절의 기운을 얻지 못함)하고, 일主에게 해월은 12운성(運星)으로 병지(病地; 쇠한 기운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말)가 되고

 

   ③자좌(自座; 일主가 앉은 자리 즉 일지日支을 말한다.)에 편재(偏財) 인목(寅木)을 두어 일지을 얻지 못하고(일主에게 도움이 되는 토와 금이 아니라는 말로, 이러한 상황을 실지失地라고 한다.)

 

   ④일主 경금이 무근(無根) 하고(뿌리가 없다는 말로, 지지. 지장간에 통기通氣할 같은 오행이 없다는 말; 지장간地藏干은 지지에 들어있는 천간), 천간에도 방조(幇助; 같은 오행의 도움)해 주는 금의 배정이 없으니,

 

   ⑤일主 경금이 신약(身弱; 튼튼하지 못하다는 말)하다. 이렇게 일主가 신약할 경우 일主와 같은 오행인 금(金)으로 방조하거나, 일主를 생조(生助)하는 토(土)를 써서 약한 일主 경금을 돕게 해야 하는 법이다.

 

   ⑥즉 토, 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ⅳ)이제 이 사주의 전체적 구성(상황)을 보면

   ①이 사주는 임수 사령(司令; 임수 사령이라는 말은 월지 해수의 지장간 중 임수가 지배할 때 태어났다는 말이다.)인데다가, 천간에 계수(癸水)가 투간(透干)고, 지지에 두 개의 해수(亥水)가 배정되고, 년지 진토(辰土) 속의 계수까지 가세하니 수가 강한 것처럼 보인다.

    丁   庚   水   戊

    水   寅    水   (癸水)

 

   ②그러나 그렇지 않다. 천간에서 년간(年干) 무토(戊土)가 월간 계수를 합극(合剋; 합하여 극하는 것)하면 지지의 수들이 부동(不動)이 된다(움직이지 않는다는 말). 따라서 이 사주는 수가 강하지 않다.

 

 

   ③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지지의 해수들이 부동이 되면, 해수들과 일지 인목의 인해합목(寅亥合木; 인목과 해수가 합을 하여 목이 되는 것; 六合의 하나)은 성립하지 않는다. 그렇긴 하지만 일지 인목에 년지 진토 속에 을목(乙木), 두 개 해수 속에 두 개의 갑목(甲木)이 있어 이 사주는 지지 모두에 목을 깔고 있다. 즉 목이 강한 사주라는 것이다.

    丁           庚        癸          戊

    亥(甲木)   寅(木)   亥(甲木)   辰(乙木)

 

    ④이렇게 목이 강하면 금(金)를 써서 강한 목을 극(剋)하여 다스리거나, 화(火)을 써서 강한 목을 화살(化殺, 설기泄氣; 기를 빼는 것)해야 하는 법이다. 즉 금, 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ⅴ)이렇게 되면 이 시주는 ①조후상으로는 화(火)가 필요하고, ②일主 강약 조절용으로는 토, 금이 필요하며, ③사주 전체적 상황에서는 금, 화가 필요한 사주다.

 

  ⅵ)그러면 이들 중 어떤 것을 용신으로 하는가. 일반적으로 정용(定用; 용신을 정하는 것)함에 있어 억부(抑扶; 강하면 억제하고 약하면 부양하는 것)보다는 조후를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즉 화(火)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①그러나 화를 용신으로 하면 일主의 지나 온 시간들과 매치가 되지 않는다. 화를 용신으로 할 경우 목이 희신이 되고 토가 약신이 된다. 즉 목, 화가 들어오면 좋았어야 하고, 금, 수가 들어오면 힘들었어야 한다.

 

    ②그러나 일主는 ‘10대까지는 무난하게 살았던 거 같고 20대부터는 뭔가 좀 잘 풀리지 않’는다고 했다. 화를 용신, 목을 희신으로 할 경우의 이 사주 초년 대운을 보자.

    ⓐ2갑자(甲子)대운을 보자. 사주원국(四柱原局)의 천간으로 대운 희신 갑목(甲木)이 들어와서 목극토(木剋土)로 년간 무토를 극하여 깨면, 무토와 계수의 무계합(戊癸合)이 풀리고, 무계합에서 풀려 자유로워진 계수가 시간 용신 정화를 정계충(丁癸冲)으로 충극(冲剋)하니 용신 정화가 깨진다. 즉 희신 갑목이 들어와서 오히려 용신이 상(傷)하는 희신작해(喜神作害; 희신이 들어와서 오히려 해를 입힌다는 것)가 일어나니 좋지 않았어야 하고

 

    원국의 지지로 기신 자수(子水)가 들어오면, 년지 진토와 자진삼합수반국(子辰三合水半局; 신申자진이 삼합수국의 완국인데 이것은 신금이 빠져 반국이다.)이 되어 지지에서 기신이 강화되니 이 대운의 시기 또한 좋지 않았어야 한다.

 

    ⓑ12을축(乙丑)대운을 보면, 원국의 천간으로 희신 을목이 들어오면, 일主 경금에게 을경합(乙庚合)으로 경금에게 묶여서 기반(羈絆; 오행이 자기 고유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된다. 희신이 들어와서 구신 경금에게 묶여서 기반 되니 당연히 나빴어야 한다.

 

 

 

    원국의 지지로 약신 축토(丑土)가 들어오면, 일지 희신 인목에게 목극토로 극 당하기는 하지만 축토는 습토(濕土; 물을 품은 흙)다. 따라서 지지에서 기신 수기(水氣)가 강화되니 이 대운의 시기 또한 좋지 않다.

 

  ⅶ)앞에서 화, 목을 용, 희신으로 할 경우의 2갑자(甲子)대운과 12을축(乙丑)대운을 보았는데, 물론 화, 목을 용, 희신으로 할 경우 2, 12대운은 수방(기신방)이니 힘드는 방운이기는 하지만 개개의 대운도 일主가 ‘무난하게 살았던 거’와는 거리가 있다.

 

    그 외에도 지금 지나고 있는 22병인(丙寅)대운은 천간 병화는 용신대운이고 지지 인목은 희신대운이다. 용, 희신 대운이니 당연히 괜찮아야 할 것이지만 ‘20대부터는 뭔가 좀 잘 풀리지 않는다’고 했으니 화, 목이 용, 희신이 아님이 분명하다.

 

  ⅷ)이 사주는 앞의 ⅳ) ③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목이 강한 사주이고, 목은 이 사주에서 재성(財星)이다. 또 ⅲ)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일主가 신약하다. 따라서 강한 목을 금극목(金剋木)으로 제압을 하면서 약한 일主를 보(補; 幇助)하는 금을 용신으로 하는 사주다.

 

  ⅸ)이 사주는 금(金)을 용신으로 하고, 토(土)을 희신(喜神; 용신을 생하는 신), 수(水)를 약신(藥神; 용신 금을 극하는 화를 극하는 신)으로 하는 사주다.

 

  ⅹ)이 사주는 토, 금이 들어오면 좋아지고, 목, 화가 들어오면 힘들어 진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토, 금이 들어오면 일이 잘 풀리며 일主의 사회성이 좋아지고, 목, 화가 들어오면 그 반대라는 것이다.

 

   ⅺ)그러면 이 사주에서 용신의 상황을 보자.

    용신은 일主와 가깝게 있어 일主를 잘 도울 수 있어야 하고(유정有情), 일主를 잘 도울 수 있는 힘이 있어야 (유력有力) 좋은 법이다.

   ①용신 금이 뿌리가 없고 천간에서도 방조하는 금의 배정이 없으며, 즉 유정, 유력하지 못하고

 

   ②용신 금을 생조하는 토(희신)조차 계해(癸亥; 월柱)라는 강 건너에 있으니 일主(용신 금)에로의 접근성이 떨어진다. 즉 유정하지 못하다. 이럴 경우 일主의 사회성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ⅻ)이 사주는 월지 해수의 지장간(地藏干) 중 여기(餘氣) 편인 무토가 년간에 투간(透干)하였으니 편인격(偏印格)이다. 격은 사주의 이름이다.

 

4.대운의 흐름

 

   나이   82    72 62 52     42 32 22    12 2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甲

           申    未 午 巳       辰 卯 寅    丑 子

     金方         火方            木方         水方

 

  ⅰ)이 사주는 초년 수방(약신운; 보통의 운)에 시작하여 목방(구신운; 힘드는 운), 화방(기신운; 힘드는 운)을 거쳐 금방(용신운; 길운)에 이르는 대운의 흐름이다. 방(方)은 방향을 말하는 것으로 30년을 지배하는 큰 운의 흐름이다. 기신忌神은 용신을 극하는 흉신이고, 구신仇神은 기신을 생하며, 희신을 극하는 흉신이다.

 

  ⅱ)초-말년을 제외하고 대운의 흐름이 좋은 흐름이 아니다.

 

  ⅲ)대운을 읽기 전에 이해의 편의를 위하여 이 사주의 천간에 대하여 설명을 하기로 한다. 천간이 丁 庚 癸 戊인데, 년간 무토(戊土)가 월간 계수(癸水)를 합극(合剋; 합하여 극하는 것)하면 계수가 자기의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계수가 묶이면 이 계수와 시간 정화의 정계충(丁癸冲)은 일어나지 않는다(불성립이라는 말). 따라서 정화가 상(傷)하지 않으니 화극금(火剋金)으로 일主 경금을 극하게 된다. 이 점을 기억하고

 

  ⅳ)이 사주는 초년이 수방운이다. 이제 이 수방운을 모두 지나고 22세부터 시작된 목방운을 지나고 있다.

①앞에서 2갑자(甲子)대운과 12을축(乙丑)대운에 대하여 설명하였는데, 그것은 목, 화가 희, 용신이 아니라는 설명이었으므로, 용, 희신에 맞춰 다시 간단히 설명하면,

 

   ①2갑자(甲子)대운을 보면, 천간으로 갑목이 들어오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년간 무토를 목극토로 극하니 무계합(戊癸合)이 풀리고 월간 계수가 살아나 정계충(丁癸冲)으로 시간 기신 정화를 충극하니 정화의 불이 꺼진다. 구신 갑목이 들어와서 오히려 기신이 상하니 결과적으로 좋게 되고

 

    원국의 지지로 약신 자수가 들어오면 지지에서 수기가 아주 강해지고 수다부목(水多浮木; 물이 많으면 나무가 물에 뜨는 현상)이 되어 구신 일지 인목(寅木)이 물에 떠서 기능하기 어려우니 좋다. 수는 이 사주에서 약신( 약신은 길흉에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해서 한신閑神이라고 한다. 그러나 흉신인 기신을 극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이니 크게 좋지는 않았어도 나쁘지는 않았을 것이다.

 

 

   ②12을축(乙丑)대운을 보면, 천간으로 구신 을목이 들어오면, 같은 목이지만 갑목과는 달리 일主 경금에게 을경합(乙庚合)으로 묶여서 기반 된다. 구신 을목이 들어와서 용신에게 묶여서 기반 되니 즉 자기 고유의 기능을 하지 못하니 괜찮다.

 

    원국의 지지로 희신 축토가 들어오면 일지 구신 인목에게 목극토로 극 당하니 나쁠 것 같아도 그렇지 않다. 축토는 물을 품고 있는 습토다. 이 사주의 지지에는 두 개의 해수가 있고 물의 창고인 진토가 있는데다 다시 물을 품고 있는 축토가 들어오면 지지에서 수기(水氣)가 강해진다. 따라서 오히려 앞에서 설명한 자수가 들어올 때와 같은 부목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괜찮았을 것이다.

 

  ⅴ)물론 해운(歲運)에 따른 기복이야 당연히 있겠지만 대운만으로 보면,

   ①지금은 22세부터 시작된 구신방운인 목방을 지나고 있다.

 

   ②지금은 목방의 22병인(丙寅)대운을 지나는 중이다. 병인대운 전체를 보면, 지지 구신 인목(寅木)이 천간 기신 병화를 목생화(木生火)로 생하는 대운이다. 기신이 강화되어 들어오는 대운이다.

 

    천간으로 기신 병화가 들어오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약신 계수가 무토에게 기반된 상태이기 때문에 온전하게 들어오는데, 앞의 용신찾기 ⅱ)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이 사주는 조후로는 사주가 덥혀지니 좋기는 하지만 화극금으로 용신 경금을 극하니 좋지 않다. 기신이 들어와서 용신을 상하게 하면 힘들 수 있다. 따라서 좋지는 않았을 것이다.

 

   ③대운은 5년씩 끊어서 보니, 지금은 인목(寅木)대운을 지나는 중이다. 원국의 지지로 인목이 들어오면, 지지에 금의 배정이 없기 때문에 온전하게 들어와서 일지 인목과 인인동합(寅寅同合; 동합은 같은 오행끼리의 합)이 되니 지지에서 구신 목기가 강화된다. 힘들 수 있는 대운이다.

 

  ⅵ)다음에 들어오는 32정묘(丁卯)대운을 보자. 이 대운 역시 지지 묘목(卯木)이 천간 정화를 목생화로 생하는 대운이니 기신 정화가 강화되어 들어오는 대운이다.

 

    원국의 천간으로 기신 정화가 들어오면, 22대운의 병화가 들어올 때와 비슷하다. 따라서 힘들 수 있다.

 

    원국의 지지로 묘목(卯木)이 들어오면, 해수, 인목과 함께 인해묘(寅亥卯)가 되니 지지에서 구신 목기(木氣)가 아주 강해진다. 따라서 힘들 수 있다.

 

  ⅶ)다음에 들어오는 42무진(戊辰)대운을 보자. 무진은 천간 지지가 모두 희신이다. 희신이 강하게 들어오는 대운이다.

 

    원국의 천간으로 무토(戊土)가 들어오면, 천간의 기 흐름이 丁→ 대운 무토→ 庚 癸 戊, 이 되면 용신 경금이 강화되어 좋은데, 그렇게 되지 못하고 무계합(戊癸合)으로 계수에게 묶여 버린다(기반 된다.). 이렇게 되면 희신이 들어와서 기능을 못하게 되니 좋지 않다.

 

 

    원국의 지지로 진토(辰土)가 들어오면, 일지 구신 인목에게 목극토로 극 당하니 나쁠 것 같아도 그렇지 않다. 진토는 습토다. 물 창고다. 따라서 앞에서 축토(丑土)대운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지지에서 수기(水氣)가 강해진다. 따라서 부목현상이 일어나니 괜찮을 것이다. 그러나 대운 진토가 들어오면 년지 진토와 진진자형(辰辰自刑)이 되는데, 진진자형이란 진중(辰中) 을목이 계수의 생조를 받아 목기가 강해지면서 토가 상하는 폐단을 말한다. 따라서 희신 토가 상하는 면이 있다. 조심하는 것이 좋지 싶다.

 

  ⅷ)이제 이 사주는 이 진토대운을 마지막으로 52기사(己巳)대운부터 화방(기신방)운이 시작된다. 화방운은 기신방운이다. 기신방운이니 힘들 수 있는 방운이다. 그러나 천간으로는 희(토), 용신(금)이 들어오니 좋고 나쁨이 교차할 것이다. 그리고 원국의 지지에서 수기가 강하기 때문에 괜찮을 것이다. 그 예로 대운 하나만 더 보자.

 

    52기사(己巳)대운을 보면, 천간으로 대운 기토(己土)가 들어오면 천간의 기 흐름이 丁→ 대운 기토→ 庚 癸 戊, 이 되어 대운 기토가 기신 정화를 설기(泄氣; 기를 빼는 것)하여 생금(生金) 즉 용신 금을 생하기 때문에 괜찮을 것이고

 

    원국의 지지로 사화(巳火)가 들어오면, 해수들과 사해충(巳亥冲)이 되어 사화의 불이 꺼지게 되니 괜찮다. 그러나 원체가 기신방운이니 조심은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ⅸ)금년은 병신(丙申)년이다. 천간 병화가 지지 신금을 화극금으로 극하며 들어온 해운(歲運)이다. 즉 개두(蓋頭)되어 들어온 운으로, 용신 신금(申金)이 약화되어 들어 온 해운이다. 대운은 인목이다.

 

    천간으로 기신 병화가 들어오면, 이 한습한 사주에 빛이 되어주고 사주를 덥혀 주는 면이 있기는 하지만 월간 계수가 무토에게 묶여서(기반되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니 온전하게 들어와서 용신 경금을 극하니 좋지 않고

 

    지지로 신금(申金)이 들어오면, 대운 인목, 일지 인목과 인신충(寅申冲)을 하여 구신 인목을 깨니 좋다.

 

    이렇게 되면 천간은 어렵고 지지는 좋다. 따라서 좋고 나쁨이 반반이었겠지만 전체적으로 평탄한 한해였을 것이다.

 

 

 

 

 

 

  ⅹ)내년을 보자. 내년은 정유(丁酉)년이다. 병신년과 같이 개두(蓋頭)되어 들어오는 해운이다. 대운은 인목이다. 천간으로 기신 정화가 들어오면 병화와 마찬가지로 용신 경금을 극상(剋傷)하니 좋지 않고

지지로 유금이 들어오면 년지 진토와는 진유합금(辰酉合金; 진토와 유금이 합을 하여 금이 되는 것)이 되고, 대운 인목, 일지 인목과는 인유원진(寅酉怨嗔; 원진은 후회하고 미워하며 원망하는 관계)이 된다. 하나의 오행이 들어와서 각 오행들과 여러 작용을 하면 합이 먼저이니 인유원진은 보류되지만(합대충合待冲) 진유합금으로 용신이 강화되니 괜찮다.

 

    이렇게 되면 천간은 어렵고 지지는 좋다. 따라서 이 해 또한 좋고 나쁨이 반반이겠지만 전체적으로 평탄한 한해일 것이다. 그러나 원체가 구신방운이다. 조심할 필요는 있을 것이다.

 

5.일主

 

  ⅰ)일主 경금은 강건(剛健)함을 상징하며 의리를 중시하고, 의협심이 강하고 정의로운 면이 강하다. 때로는 성격이 조급하거나 난폭한 면이 있고 명예욕이 강해 독선적인 행동으로 적이 많이 생기거나 스스로 화를 불러들이는 경향이 있다. 공과 사를 분명히 가리는 스타일로 지도력과 통솔력이 뛰어나나 자기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고집불통적인 면이 있다.

 

  ⅱ)일柱 경인(庚寅)은 의리를 중시하고 포부와 이상이 큰 성격이기는 하지만 용두사미에 그치고 마는 측면이 있다. 명예와 재물을 중시하는 측면이 강하고 일지 인목이 편재(偏財)라 큰 재물을 경영하고자 하지만 경금의 특성대로 사람을 신뢰하다가 속아서 낭패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6.관성(官星; 직장)

 

  ⅰ)이 사주에서 관성은 화(火)다.

 

  ⅱ)시간에 정화(丁火)가 배정되었고, 일지 인목 속에 병화(丙火)가 있다. 정화는 정관(正官)이고 병화는 편관(偏官)이다. 앞의 용신찾기 ⅱ) ④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구성이 좋다.

 

 

 

  ⅲ)천간에서는 관성을 극하는 월간 상관 계수(癸水)가 무계합(戊癸合)으로 기반 되어 정계충(丁癸冲)이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정관 정화가 온전하고, 지지에서는 금의 배정이 없기 때문에 병화가 들어있는 인목이 온전하다. 비록 정화가 정화를 극하는 해수(식신)위에 앉아 있지만(수극화로 해수의 극을 받지만), 이 해수의 기가 수생목으로 일지 인목 쪽으로 설기가 되니 피해가 크지 않은 구성이다. 따라서 간지의 관성이 나쁜 상황은 아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을 표로 나타내면,

    丁(정관)     庚(일主)         ∥  癸    戊

    ⇈

     亥→         寅(丙火;편관)  ∥  亥    辰 , (→는 상생(相生)관계를, ⇈는 상극(相剋)관계를 나타낸 것이고, ∥는 인생의 전, 후반기를 나타낸 것이다.)이 된다.

 

  ⅳ)위 표에서 보듯이 원석인 경금(일主)을 잘 단련할 수 있는 정화(경금은 오로지 정화만이 단련할 수 있다.)가 일主와 첩신하여 있으니 유정(有情; 유기적이라는 말)하고 병화 또한 일지 인목 속에 있어 유정하다. 일主와 유기적이란 말이다.

 

    정관 정화가 인목 속의 병화에 뿌리를 두니(통근通根한다는 말로 기가 잘 통한다는 말) 힘도 있다. 

따라서 이 사주에서 관성의 상황이 좋다.

 

  ⅴ)관성은 일主가 다른 사람의 시선을 느끼게 하고, 일主가 궤도를 벗어나지 않도록 통제하는 기능이고 직장성이고 출세성이다. 즉 공부할 때에는 일主의 엉덩이를 무겁게 하여 공부에 전념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이 사주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관성의 상황이 좋으니 공부에 대한 집중도는 좋을 것이다.

 

 

 

 

  ⅵ)이 사주에서 인성(印星)을 보자. 인성은 정보수용능력 즉 정보를 받아들이는 능력, 지식을 받아들이는 인지 능력이다. 이 기능이 좋아야 인지능력이 좋아진다. 즉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사주에서 인성은 토(土)다,

 

    년柱가 무진(戊辰)으로 간지가 인성이고, 월지 해수 속에 무토(戊土), 일지 인목 속에 무토, 시지 해수 속에 무토가 있다. 즉 네 개 지지에 모두 토를 깔고 있다.

    丁       庚(일主)  癸        

    亥(戊)   寅(戊)    亥(戊)   辰, 이 표에서 보듯이 인성이 강하다. 인성이 이러한 상황이니 일主의 정보수용능력, 인지능력이 좋을 것이다.

 

    게다가 이 사주는 금수상관격(金水傷官格)이다. 이 격을 이루면 일반적으로 일主가 총명하다. 두뇌회전이 좋다. 게다가 년柱가 인성으로 이루어져 일찍 들어 왔으니 일主가 총명할 것이니 공부를 잘 할 수 있었을 것이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ⅶ)그러나 앞 ⅲ)의 표에서 보듯이 이 관성들이 전반기에는 배정이 없고 후반기에 집중 배정된 모양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는 후반기에 관성이 활성화 된다.

 

    그러나 이 사주는 지금 지나고 있는 대운이 22병인(丙寅)대운의 인목(寅木)대운이고, 다음에 들어오는 대운이 32정묘(丁卯)대운의 정화(丁火)대운이다. 지금 지나고 있는 인목대운은 병화 즉 관성을 품은 대운이다. 따라서 계속하여 관성이 들어오는 대운이다. 정화대운은 36세까지다. 즉 36세까지는 계속하여 관성이 들어오는 것이다. 시험과 관련해서는 도움이 될 것이다.

 

  ⅷ)앞에서 관성과 인성을 읽어 보았다. 인성은 문서(文書)이니 관성과 인성이 잘 어울려야 시험과 관련하려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다. 또 직장(공직)에 들어간 후에도 직장내에서 성장성도 좋아지게 된다. 이제 관성과 인성의 관계를 보자.

    丁(정관)    庚(일主)   癸   戊(편인)

     亥           寅          亥   辰(편인),

 

    이 표에서 보듯이 년柱가 무진으로 간지가 인성이다. 관성인 정화는 시간에 있다. 즉 인성과 관성이 사주의 반대편에 있어서 무정(無情)한 것 같이 보인다. 특히 월柱 계해라는 큰 강물 너머에 인성 무진이 있으니 연결이 불가능해 보인다. 그러나 그렇게 볼 일이 아니다. 이 사주의 지장간(地藏干)을 표시하면

     丁(정관)   庚(일主)      癸        戊(편인)

     亥(戊)      寅(丙,戊)     (戊)    辰(편인), 이 되는데 지지에 모두 토(인성)을 깔고 있기 때문에 연결이 되는 상황이다. 관성과 인성이 연결이 괜찮다고 보면 된다.

 

 

    월지 인목(寅木)의 지장간이 무 병 갑(戊 丙 甲)이다. 무토는 인성이고, 병화는 관성, 갑목은 재성이다. 이른바 재, 관, 인이 함께 들어 있다. 재성이 관성을 생하고 관성은 인성을 생하는 구성이다. 이럴 경우 직장에서 재물을 구하는 직장(공직)형이 된다. 어쨌든 시험과 관련해서는 도움이 되는 구성이다.

 

  ⅸ)이 사주는 시상(時上; 時干)에 정관(正官)이 있다. 시상에 정관이 있고 다른 천간 지지에 관성이 없으니 이 사주를 시상정관격(時上正官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이 사주는 시상정관격은 아니다. 이 격은 오직 하나의 정관이 시상에 있고 일主가 신강(身强; 일主가 튼튼하다는 말)해야 성립하는 격이다. 

 

    이 사주는 시상에 오직 하나의 정관이 있는 것은 맞으나 일主가 신약(身弱)하기 때문에 이 격의 조건에 맞지 않는다. 오히려 시상에 정관이 있고 신약하면 하는 일에 막힘이 있을 수 있고 질병, 재난이 따를 수 있다는 격이다.

 

  ⅹ)앞에서 읽어 보았듯이 공직시험과 관련해서 원국의 상황이 어려운 장애가 없고, 대운 또한 그렇다. 사주 구성과 대운은 우호적이라는 말이다. 문제는 실력이니 열심히 노력할 일이고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ⅺ)이 사주에서 관성은 기신이다. 일主에게 선기능(善機能; 좋은 기능)으로 작용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7.재성(財星, 財物)

 

  ⅰ)이 사주에서 재물은 목(木)이다.

 

  ⅱ)천간 나와 있는 재성은 없고, 일지에 인목(寅木)이 있고, 년지 진토 속에 을목(乙木)과 월, 시지(月, 時支) 해수 속에 두 개의 갑목(甲木)이 배정 되었다. 지지에 나와 있는 재성은 인목뿐이지만 지지에(지장간에) 모두 재성을 깔고 있다.

    丁        庚(일主)   癸        戊

    亥(甲)              亥(甲)   辰(乙)

 

    앞의 용신찾기에서도 설명한 것이지만 천간에서 무토가 계수를 기반시키기 때문에 지지에서 인해합목은 성립하지 않는다. 따라서 해수들이 목(재성)으로 별상(別傷; 다른 오행으로 변하는 것)되지는 않는다. 그렇더라도 많은 배정이다.

 

  ⅲ)인목과 해수 속의 갑목은 사업으로 벌어들이는 큰 재물(사업성 재물)인 편재(偏財)이고, 년지 진토 속의 을목은 월급 형식으로 벌어들이는 알뜰한 재물(급여식 재물)인 정재(正財)다. 즉 정, 편재가 혼재된 구성이니 큰 재물과 알뜰한 재물 사이에서 정서적 갈등이 있을 수 있는 구성이다.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편재가 많다. 따라서 일主의 씀씀이가 클 수 있다. 재물에 대한 알뜰성은 떨어 질 수 있다는 말이다..

 

  ⅳ)이 사주는 재물생산기능인 식신 상관(食神 傷官; 줄여서 식상)이 좋다. 식상은 일主가 재물을 만들어 내는 수단이고 방법이며 도구다. 일主가 재물을 만들어 내는 기능이며, 전문성이고, 창의적 재테크 능력이며 경제적 감각이다. 이 사주에 배정된 재물을 현실화시키는 기능이다. 따라서 이 식상의 기능이 좋고, 재성과 유기적인 관계에 있으면 재물을 잘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이 사주에서 식상과 재성의 관계를 보자. 이 사주에서 식상은 수(水)다.

 

   ①월柱가 계해로 간지가 식상이고, 년지 진토 속에 계수가 있고, 월, 시지 해수가 배정 되었다. 상당히 많은 배정이다. 이것을 표로 나타내면

    丁            庚(일主)    癸(상관)   戊

    亥(식신)     寅(편재)   亥(식신)   辰(癸상관) , 이 되는데, 기 흐름을 나타내면

 

   ②丁          庚(일主)→  癸(상관)   戊

                ↙           ↙

    亥(식신)→  寅(편재)  亥(식신)   辰(癸상관) , 이 된다. 이 표에서 보듯이 식상의 기가 모두 일지 편재 인목에게 집중되는 구조다.

 

   ③즉 일主 경금에서 출발한 기(氣)가 월간 계수에게로 흐르고 다시 그 기가 일지 인목에게 모이고, 또 일主 경금에서 출발한 기가 시지 해수에게로 흐르고 그 기가 다시 인목에게 모이는 구조라는 것이다.

 

   ④식상이 재물을 생산해 내는 즉 식상생재(食傷生財)가 좌, 우로 잘 되는 구성이면서도 빠르게 진행되는 구성이다.

 

   ⑤사주의 구성이 이러하면 일主의 재물생산능력이 탁월하게 되고 사업형의 사주다. 사업을 하면 좋은 구성의 사주라는 말이다. 게다가 인목이 편재다. 월급형식으로 벌어들이는 재물이 아니다. 배정된 재물이 이러하니 이 사주는 앞에서 설명한 직장(공직)에 종사하는 것 보다는 사주의 구성이 이러하니 사업을 하는 것이 좋지 싶다.

 

  ⅴ)더구나 재물을 만들어 내는 식상방운은 이미 초년에 지나가 버렸으나 지금 지나고 있는 방운이 목방으로 재성방운이다. 재물을 만들기 좋은 대운이고 재물이 활성화 되는 방운이다. 재물이라는 것이 내 몸이 수고스러워야 들어오는 것이지 가만히 있는데 들어오는 것이 아니다.

ⅵ)필자의 견해로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시지 해수의 기가 인목 쪽으로 설기가 되는(빠져 나가는) 구성이기는 하지만 식신(해수) 위에 앉아 있는 관성(정화)에게 의지하기 보다는 식상생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재성에 의지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지 싶다.

 

    현재 시험에 대비하여 공부를 하고 있다고 하니 물론 시험쪽으로 나가야 할 일이겠으나, 생각하고 있는 기간 내에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방향을 틀어보는 것도 좋지 싶다. 그 이유는 이 사주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관성과 인성의 어울림도 괜찮기 때문이다.

 

  ⅶ)그러나 이 사주는 사업과 관련해서는 특별히 기억해 둘 것이 있다. 앞의 용신찾기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일主가 신약하다는 것이다. 일主가 신약하면 재물 다루기가 힘들고(재물을 잘 다스리기 힘들고 재물 장악력이 떨어진다는 말), 주변의 상황에 잘 휘둘리며(주체성이 약하여 주변인의 말에 잘 따른다는 말), 위기 상황에서 돌파력이 약하게 된다.

 

    특히 일主가 무근(無根)한데 재성이 왕(旺)하니, 타고 난 재물이니 돈은 들어 올 수 있으나 그것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재물에 대한 욕심은 많은데, 현실적으로 재물이 만져지지 않으니 정신적 고통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점은 유의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ⅷ)사업을 한다면, ①지지의 두 개의 해수가 식신이다. 식신은 선대의 유산(遺産)이고 전문성이다. 따라서 가업이 있다면 가업의 승계도 좋을 것이고, 일主의 전공을 알 수 없으나 전공을 활용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사업이 좋아 보이고, ②식신도 많으면 상관성(傷官性)을 띄는 법이다. 상관은 유통(流通)이다. 이것이 수(水)이니 상품유통업과 국제무역 쪽도 좋을 것이고, ③수 자체를 활용한 사업 예를 들어 커피점, 주점(그러나 불로 조리하는 음식점은 좋지 않다. 이 사주는 식재료인 목과 조리를 하는데 사용하는 불이 구, 기신이기 때문이다,) 등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④게다가 이 사주에서 식상은 약신이다. 일主에게 좋은 기능을 할 것이다.

 

  ⅸ)이 사주에서 재물(재성)은 구신이다. 따라서 일主에게 선기능(善機能)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 경우 재물에 너무 욕심을 내면 좋지 않다. 재성의 역기능이 우려되는 것이다.

 

 

 

 

8.배우자

 

  ⅰ)남자 사주에서 배우자는 재성이다. 이 사주에서는 목(木)이다.

 

  ⅱ)앞의 재성에서 설명한 것이지만, 일지에 인목(寅木)이 있고, 년지 진토 속에 을목(乙木)과 월, 시지(月, 時支) 해수 속에 두 개의 갑목(甲木)이 배정 되었다.

    丁      庚(일主)   癸        戊

    亥(甲)  寅          (甲)   辰(乙)

 

   ⅲ)월, 일시 해수 속의 갑목은 이 갑목이 들어있는 겉모습이 해수로 같으니 즉 같은 해수 속에 들어 있으니 같은 사람(한 사람)이다. 진토 속의 여자는 해수 속의 여자와는 다른 여자다. 즉 이 사주에 배정된 여자는 진토 속의 을목이라는 여자와 해수 속의 갑목이라는 여자. 그리고 인목이라는 여자, 이렇게 세 사람이다.

 

  ⅳ)이 중에서 년지 진토 속의 을목이라는 여자는 일主와 합(乙庚合)을 하는 사이이니 일主와 잘 어울리는 여자이기는 하지만 등장 자체가 너무 이르니 배우자가 될 수 없는 여자이고(흘러간 여자이고),

 

    이렇게 되면 해수 속의 갑목이라는 여자와 인목이라는 여자가 남는다. 해수 속의 갑목은 물속의 여자이니 배우자로 잘 기능하기 어렵고, 인목이 배우자궁인 일지를 차지하고 있으니 이것이 배우자가 된다.

 

    배우자가 되는 인목은 일主와는 음양이 같으니(같은 양이다. 배우자끼리는 음양이 다른 것이 좋다.) 껄끄러울 수 있는 여자이고 즉 내 입속의 혀 같지는 않을 것이고, 일主와 대립할 수 있는 여자다.

 

    특히 인목 속의 갑목은 일主와 충(갑경충甲庚冲)을 하는 관계다. 일반적으로는 충을 하게 되면 배우자로 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하여 재성이 존재하는데 차선책으로 인성(印星)을 배우자로 할 수는 없다. 격(格)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행운(行運)에서 일主와 합(을경합)을 하는 을목이라도 들어오면 일主의 눈이 돌아 갈 수 있다. 유의하고 삼가야 할 일이다. 결혼하게 되면 배우자와의 관계를 잘 유지하고 부부관계의 유지를 위하여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배우자에게 신경을 많이 쓰는 것이 좋고 많은 배려를 하는 것이 좋다는 말이다.

 

  ⅴ)이 사주에서 배우자는 구신이다. 일主에게 선기능으로 작용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사주의뢰 kjb4117@naver.com